Vanishing Points and Lines
지금까지는 2D 에서 무한대에서의 직선과 점을 다뤘다면 이제 이를 3D 에도 적용시켜본다.
3D에서는 평면의 개념을 도입해야한다.
평면을 vector로
여기서
Formal하게 평면을 정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3D 에서 직선이란 두 평면의 intersection으로써 정의된다.
자유도가 4이기 때문에(? 모르겠다), 3D 공간상에서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Points는 3D에서도 2D에서와 비슷하게 정의된다.
3D에서의 points at infinity도 parallel line들의 intersection point로 정의된다.
게다가, 이 points at infinity
더 이상 무한대의 점이 아닌, image plane의 point
이 때, 이 점
그렇다면 이 vanishing point로 뭘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3D 상의 평행한 직선들을 통해서 이 평행한 직선들의 vanishing point와 camera parameter인
알고있다시피 이 직선들은 point at infinity에서 만나게 되고, 이 점을 image로 projection한 결과는 vanishing point
위 식이 어떻게 나왔는지 살펴보면,
앞서 아래와 같은 식을 챕터1에서 배웠었다.
(camera reference system에서의 3D parallel line이므로 rotation, transition 해당 없음)
따라서
역으로, direction 벡터
와 같이 크기가 1이 되도록 normalize를 해주면 된다. (근데 왜 굳이 normalize 해주는 거지?)
평면
그렇다면 각 parallel lines set은 point at infinity에서 만난다.
그리고 그 points at infinity들을 지나는 직선을
(Line at infinity는 이 점들을 지나는 직선 뿐만 아니라, 두 평행한 평면의 intersect로도 정의가능하다.)
Horizon line은 이미지에 있는 상응하는 vanishing point들을 지나는 직선이기도 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런 horizon line 개념은 위 그림처럼 수학적으로는 평행하지 않아보이는 직선을 3D 세계에서는 평행하다고 추론할 수 있게 해준다.
더 나아가, 3D의 평면의 법선
이 말인 즉슨, 우리가 3D의 평면과 연관된 horizon line을 알 수 있고, 카메라가 calibrate 되어있다면,
해당 평면의 방향을 알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는데, 직선에서 더 확장된 무한에 있는 평면인 plane at infinity
이 평면은 2개 이상의 vanishing line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homogeneous coordinates으로 vector
마지막으로 소개할 성질은 3D 상의 직선과 평면, 그리고 image plane에서 상응하는 vanishing points와 lines와 관련된 것이다.
3D상의 두 쌍의 평행한 직선의 direction이
그리고

이를 3D의 평면으로 확장해서 생각해볼 수도 있다.
먼저, 어떠한 평면이든 평면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vanishing line
따라서, 두 평면의 법선벡터
A Single View Metrology Example

우리가 이미지에 있는 두 평면을 3D world에서 식별할 수 있다고 해보자.
(예를 들어 위의 사진에서 건물의 두 벽면이 plane이라고 식별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앞서 배웠듯이 위의 사진처럼 두 vanishing point
그리고 두 평면(사진에서는 벽면)이 수직으로 만난다는 것또한 알고 있다면,
parallel한 두 쌍의 직선을 그린 후,
이 식으로부터
하지만
우리는 아직
과연 두 vanishing points를 아는 것이 정확한 camera parameters추정하기에 충분할까?
앞서 우리는
하지만
그렇다면, 주어진 두 평면과 수직한 또 다른 평면의 vanishing point
세 평면이 서로 수직하므로
하지만 여전히 5개보다 모자란 3개의 constraint밖에 얻지 못했다.
이 때, 우리가 camera가 zero-skew이고 square pixel을 가졌다고 가정한다면 어떨까?
위 가정은 2개의 추가적인 constraint를 주기 때문에 이제 camera parameters를 추정할 수 있다.
위의 가정에 따라,
(한 matrix의 전치행렬과의 곱이므로 symmetric한 꼴을 띄게 됨)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게 된다.
(zero-skew와 square pixel은
따라서 위의
어차피 결국
따라서
결과적으로 single image를 통해 camera를 calibrate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과정에 의해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평면들의 방향을 계산해낼 수 있음)
따라서, 이 single image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평행한 직선 등)을 이용해 손쉽게 풍부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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